인사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일하며 아이 키우기 행복한 대한민국’
반드시 실현하기 위해 국민과
현장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지금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서는 저출산의 벽을 넘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대책이 필요합니다.

젊은이들이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지 않도록 청년 일자리를 해결하는 것부터 육아와 보육, 교육의 부담을 사회가 함께 나누어 지는 것까지 저출산 대책은 우리 사회 전 분야에서 변화를 만들어내는 일이기도 합니다.

여러 정부 부처가 함께 노력해야 하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무릎을 맞대야 합니다. 이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그 중심에서 모두의 지혜와 실천을 모아나가고자 합니다.

접근 방법부터 바꾸겠습니다. 국가 주도로 출산을 장려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삶, 가족의 삶을 존중하는 사람 중심의 정책으로 전환하겠습니다. 출산과 육아가 망설임 없는 축복이고 기쁨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사회가, 국가가 무엇을 할 것인지에 집중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특히 여성 고용률이 높을수록 출산율이 높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과 자녀 양육 사이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현실을 개선해야 합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을 제도로 뒷받침해서 남녀가 함께 일하고, 함께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사회, 국가와 지역사회가 함께 아이를 돌보는 나라로 나아가도록 힘껏 뛰겠습니다.

‘ 일하며 아이 키우기 행복한 대한민국’을 반드시 실현하기 위해 국민과 현장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위원장 문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