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이콘

보도자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구컨트롤타워에 맞게 기관명칭 변경 추진

2022-11-25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구컨트롤타워에 맞게 기관명칭 변경 추진
- 나경원 부위원장, 국회의장과 만나 기관 명칭 변경 협조요청 - 

 


□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위원회”) 부위원장이 11월 25일 오전 10시 김진표 국회의장과 만나, 대한민국 인구문제에 대한 국회차원의 초당적 협조를 구했다. 

 

□ 나경원 부위원장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해,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의 불균형은 국가의 존망을 좌우할 국가 아젠다“임을 설명하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구감소 대응에 국회도 긴밀하게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 특히 나 부위원장은 ”위원회의 명칭을 인구정책 컨트롤타워인   위원회의 위상과 새정부의 달라진 정책방향에 맞춰 인구문제 전반을 아우르는 (가칭) ‘인구미래전략위원회’로 바꿀 필요“가 있음을 피력하고, ”국회에서 힘을 실어줄 것“을 당부했다. 

  ○ 출산을 강요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저출산’이라는 용어를 포함하고 있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명칭을 인구감소 완화와 변화하는 인구 규모에 따른 국가적 대응전략을 아우를 수 있게 바꿔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 국회차원의 ‘인구특별위원회’와 ‘기후환경특별위원회’의 발족을 이미 시작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위원회의 명칭변경이 필요하다는데 공감을 표하고, 한국의 미래를 위협하는 ‘인구와 기후환경’ 문제에 국회가 힘을 보탤 것을 약속했다. 

  ○ 김진태 국회의장과 나경원 부위원장은 또, ”저출산 대응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고, 기독교와 불교 등의 종교계와 민간의 참여가 중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전 사회적 연대를 이어나가는데 공동 노력 하기로 합의했다. 

 

□ 이날 면담은 저출산‧고령화 등 심각한 한국의 인구불균형에 대한 문제의식을 같이 하고,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 나 부위원장은 지난 23일 인구미래전략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면담을 가진데 이어, 24일에는 국민의힘 공부모임에 참여해 강연을 펼치는 등 인구문제 등의 국가위기 해소를 위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 붙임 : 행사사진 별첨 

 

 

 

 

 

 

맨위로 올라가기 아이콘